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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67 - 7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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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 퍼미션 마케팅은 기업들이 선호하는 대표적인 마케팅 기법 중의 하나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의 입장에서 효율적인 마케팅수단이라고 판단하는 이 메일 퍼미션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메일 수신 동기와 태도 및 평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기업에게는 불필요한 경제적인 손실을 막고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 또한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불필요하게 과도한 이메일을 접하면서 발생되는 손실을 줄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본인의 동의하에 수신을 허락한 인터넷패션몰의 이메일을 받고 있는 여대생 20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기법으로 실시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18.0Win과 AMO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이 이메일을 수신하는 동기가 정보·쾌락적 혜택을 추구하는 경우, 긍정적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들이 이메일을 수신하는 동기가 경제적 혜택을 추구하는 경우, 긍정적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들이 이메일을 수신하는 동기가 정보·쾌락적 혜택을 추구할 경우, 부정적 태도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제적 혜택을 추구할 경우는 부정적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긍정적 태도는 평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태도는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들은 인터넷 패션몰에서 보내는 이메일을 수신하는 동기가 정보나 쾌락을 추구하는 경우, 긍정적인 태도와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인터넷 패션몰에서는 소비자들에게 이메일 퍼미션 마케팅을 실시할 경우, 정보제공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여 소비자들의 태도와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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