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378 - 389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평범한 대상이나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하여 그대로 서술, 표현만 하던 기존의 예술 개념이 세잔느 이후부터 개념과 생각의 형태로 변화 되어왔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대량 생산과 지속적으로 발달하는 자본주의적 경제 질서 아래, 시민들의 질적 의식성장이 충만해 지면서 더욱더 수준 높은 작가의 예술작품을 요구하기 시작하였다. 1960년대 이전의 미술은 눈에 보이는 면과 상업적인 마인드를 중요시하지만, 196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까지 개념미술은 예술에 대한 개념적 사고를 완전히 바꾸어 놓았으며, 현재에도 그 영향력은 예술분야에서 다방면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개념미술은 작업의 결과물보다는 과정과 개념, 즉 비물질적인 것을 더 가치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 완성된 예술작품의 외적 예술성 자체에는 관심을 갖지 않았으며 이를 학문적으로 나타냄으로써 예술이 완전하게 완성 될 수 있다고 믿었다. 본 연구에서는 개념미술의 정신과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여 현대작가들이 추구하고자하는 예술에 대한 본질을 분명히 인지하는 방법을 알고. 작가와 관객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개념미술이 제시한 의식변화에 영향을 미친 조셉 코수스의 전후반기 작품과 개념미술의 관계성을 살펴보려한다. 또한 개념미술의 사고와 어떠한 특성이 그의 작품에 영향을 주고 예술과 관계한 증상과 징후가 나타나고 있는 방향을 다양한 문헌을 통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범위는 다양한 문헌과 인터넷 싸이트를 통해 개념미술의 의미를 알고 그 형성배경과 이것을 표현하는 매체를 분석하였다. 또한 표현매체를 네 가지 형식, ``레디메이드``, ``개입``, ``자료형식``, ``언어``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그 결과, 앞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앞으로 형식적인 가치를 중요시하는 상업적 현대작가들의 예술 활동을 문제 삼아, 사고적인 재해석을 통해 현대 작가들이 가져야할 예술개념에 대한 정체성 확립이 매우 시급함을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