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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362 - 373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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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 의복구매행동 차원을 밝히고, 이와 관련한 의생활 교육 영역 별 학습요구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부산광역시와 경남 지역의 중학교와 고등학교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총 273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의복쇼핑성향은 유행 추구형, 브랜드 추구형, 편의쇼핑몰 추구형, 가격 추구형 요인으로, 인터넷 의복구매 행동은 유행 여가성, 편의성, 동조성, 가격 중시성의 4개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의생활 교육 영역별 학습요구도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의생활 교육의 전 영역에 대한 학습요구도가 더 높았다.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의복구성과 의복디자인, 의복 선택과 자기표현 영역의 학습요구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앞으로 구매 의사가 있는 경우에도 의복 디자인, 의복 선택과 자기표현 영역의 학습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의생활영역별 학습요구도에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경로를 보면 인터넷 구매행동 중 편의성은 다섯 가지의 생활교육 영역의 학습요구도에 모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복쇼핑성향의 브랜드추구형, 유행추구형, 가격추구형은 인터넷 구매행동 중 편의성을 통해 간접적으로 의생활 교육 영역의 학습요구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들이 상품의 가격비교가 용이하고 접근이 편리한 이유로 인터넷으로 의류구매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상에서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 의복구매행동은 의생활 교육 영역별 학습요구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의생활 교육 영역별 학습요구도에 따라 효과적인 학습방법이 필요한 것으로 예측되었다. 또한 청소년의의복쇼핑성향 및 의복구매행동 특성에 부합하는 적절한 방법의 의생활 교육을 시행함으로서 학습자 중심의 흥미 있고 실용적인 수업을 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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