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389 - 39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디지털 시대를 맞아 컴퓨터와 온라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새로운 트렌드가 생겨나고 있으며, 인간의 보다 편리한 생활을 추구하는 미래지향적 개념으로의 발전이 기술적으로 많은 기능의 융합을 가능하게 한다. 그 중 융합의 의미를 갖는 매시업(Mash-up) 개념을 정의, 분석하고 디자인 분야에서의 사례를 조사하여 디지털과 디자인의 융·복합에 대한 새로운 비즈니스의 창출을 도모하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방법은 트렌드 및 매시업에 관한 보고서, 전문학술지 등 매시업 사례 분석 자료와 인터넷을 이용한 국내외 정보 D/B 및 네트워크 검색, 논문과 단행본을 포함한 도서·출판물 등 문헌조사를 통한 고찰로 진행되어졌다. 본 연구의 연구범위는 매시업의 개념 및 융·복합 트렌드들의 고찰, 매시업 개념이 적용된 시각, 섬유·패션, 제품 디자인 영역과 예술작품 및 디자이너에서 나타난사례 분석에 대해 연구범위를 설정하였다. 그 결과 매시업의 개념은 기술과 산업, 공학,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를 결합시켜 사용자와생산자, 시간과 공간을 아우르는 새로운 차원의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음을 고찰하였다. 여러 분야에서 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매시업의 가치는 이제 시작이라는 점에서 흥미로울 뿐만 아니라 연구 가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디자인 분야에서 매시업 된 사례를 시각, 섬유·패션, 제품디자인과 예술작품 및 디자이너로 분류, 분석한 결과, 시각디자인 분야에서는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발달로 인해 기존의 서비스인 지도(Map)와 결합되어져 인간의 라이프스타일을 실시간으로 파악가능한 비즈니스가 나타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소셜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해 표현되어 생성된새로운 비즈니스의 시작임을 알 수 있다. 섬유·패션디자인 분야에서는 의식주에서의 단순한의복의 형태나 기능을 떠나 개인화된 일상을 표현한다. 일상적인 관습이 자유로운 문화의 변화에 의해 융합, 절충되고 즐기고 표현하는 인간의 감성 표현이 새로운 스타일과 기능을 갖는 디자인으로 나타난다. 제품디자인 분야에서는 기술과의 융합이 제일 눈에띄게 나타나며 과거의 감성을 재현하는 기술, 편리함을 넘어서 사용자의 새로운 생활 패턴을 만들어 내는 현상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예술작품에서는 다양한 소재와 기술의 매시업으로 예술로써의 미학을 기본으로 작품이 시대의 일부로써 문화를 대표할 수 있는, 현 시대를 보여주는 디자인으로 승화된다. 예술의 각 분야를 넘나들어 표현되는 작품들은 인간의 문화와 감성, 시간과 공간을 매시업하여 디지털 기술에 따라 물질적 편리함으로 훼손될 수 있는 인간 본성을 디자인에 대한 감성과유희로 서로 조화시켜 정서적, 정신적 안정을 줄 수있으며 만족한 삶의 질을 갖게 한다. 지금은 디지털 매시업 트렌드가 시작하는 첫 단계이기 때문에 무조건 혁신적이고 유희적인 디자인 보다는 기능에 맞는 컨셉을 지니고 사용자에 충분한 배려가 되며, 디지털 기술의 멀티미디어적 환경을 수용할 수있는 기술력을 갖춰 부가적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 디지털 융합 디자인에 의한 디자인 산업의 기반을 더욱 탄탄하게 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드는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