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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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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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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1 - 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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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확산, 소셜 미디어 등장, 클라우드 환경구축으로 데이터가 급증하고 있으며, 빅 데이터는 경영, 행정, 정치, 산업 등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빅 데이터의 특성으로 규모, 속도, 다양성과 복잡성을 꼽으며, 스마트폰과 SNS는 개인의 상황과 감정까지 보여주는 데이터를 생성한다. 본 연구는 디자인에서 빅 데이터의 활용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문헌연구와 사례 분석으로 진행된다. 소셜 미디어의 빅 데이터는 ‘전체’, ‘진짜’, ‘실시간’의 데이터라는 차별성을 가지며, 이들 특성을 활용하여 고객들의 구매 패턴을 분석해서 고객의 숨겨진 욕망을 찾아낸다. 소셜 미디어의 글을 분석하여 사회 트렌드를 파악한 후 소비자들이 원하는 신제품을 개발한다. 빅 데이터는 마케팅에서 사용자 이해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술과 제품의 문제를 해결하고, 거시적인 사회 변동을 파악하게 한다. 디자인에서 빅데이터는 첫째 사용자의 감추어진 니즈와 욕망을 파악함으로 디자인의 기초 자료를 얻는데 활용할 수 있다. 둘째 디자인은 빅 데이터 효과적인 시각화를 도와통찰력을 이끌도록 한다. 셋째 빅 데이터를 직접 디자인에 직접 활용할 수 있다. 빅 데이터는 사용자 경험디자인, 서비스 디자인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측되며, 관련 분야와의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빅 데이터를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전문가 양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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