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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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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7 - 2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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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경기불황으로의 시장상황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불황기 제품디자인 전략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연구의 범위는 저가제품과 이를 위한 제품디자인 및 디자인 전략으로 제한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우선 관련 문헌과 선행 연구 자료를 통해 불황기 시장 환경 변화와 이에 따른 소비자들의 소비가치 변화를 살펴본 후 샘플 분석, 관련자 인터뷰, 선행 연구 자료, 인터넷 정보, 서적 등을 통해 기존의 성공적인 저가제품 전략사례를 분석/유형화 하였다. 도출된 불황기 디자인 전략은 크게 ‘기능적 가치강화’와 ‘감성적 가치 강화’ 전략으로 나눠진다. ‘기능적 가치 강화’ 전략은 가격은 낮추면서도 소비자가 원하는 수준의 품질, 가격, 기능, 서비스 등의‘기능적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감성적 가치 강화’ 전략은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실용성뿐 아니라 감성적이고 따뜻한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디자인 방법론이다. 위에서 언급된 전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공학관련 학제적 배경을 지닌 전문가와의 협업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소규모의 재질/기구설계/서페이스(surface) 관련 부서를 디자인 조직 내에서 별도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본 연구는 경제 불황기 제품디자인 전략의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궁극적으로 이 연구는 양질의 저가 제품개발에 일조하여 소비자 삶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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