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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383 - 39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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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이집트인들에게 화장은 단순히 미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한 행위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그들의 미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화장 조형성에 따른 상징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대 이집트 화장의 조형적 특성과 상징성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고대 이집트문화에 대한 문헌연구, 시각적 자료를 위한 이집트 문명의 국내 외 전시유물, 사이버 박물관의 유물연구를 기반으로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집트 화장의 조형적 특성은 색채와 형태로 표현된다. 화장의 형태적 특성은 주로 눈, 입술, 볼화장에서 살펴볼 수 있다. 고대 이집트 화장은 눈화장을 중심으로 발달되었다. 눈화장의 조형성은 시대에 따라 윤곽선의 모양과 크기, 굵기, 길이의 차이로 구분된다. 화장의 색채적 특성은 눈은 검정, 파랑, 피부는 남녀를 구분하여 각각 오렌지, 노랑색, 볼은 붉은색, 입술은 남색, 붉은색 등에서 나타난다. 그밖에 손바닥, 발바닥, 손톱, 정맥, 유두 등에도 색채가 사용된다. 둘째, 이집트 화장의 형태의 조형성은 주로 치유, 영생, 환생, 풍요 등의 소망을 상징한다. 눈화장의 조형상징성은 내세, 보호 등을 상징한다. 파랑, 녹색은 풍요, 재생, 금색은 영원한 삶, 귀족, 빨강색은 악마, 열정, 다채색은 보호효과 증대를 의미한다. 또한 이집트인들의 화장의 색채와 형태적 특성은 피부 장식에 한정된 용도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벽화, 장신구, 조형물에도 유사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고대 이집트 화장은 단순한 신체적 아름다움을 위한 미적인 감성표현이 아니라 형태와 색채로 이루어진 상징적인 표현문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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