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445 - 45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차별화된 목공예 가구제작 기술교육을 위하여 새롭게 개발된 3개의 프로그램 및 학습교재에 대한 적합성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연구의 핵심은 개발된 첨단 공작기계를 활용한 기술교육 프로그램의 학습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며, 산업재해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시뮬레이션 수업을 통해 학습과정의 효용성을 평가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프로그램의 효용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 수업 참가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결과를 분석하여 첨단 공작기계를 사용하는 기술교육 프로그램의 적합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학습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별 교재 디자인을 개발, 시뮬레이션 수업에 적용하여 기존 학습 지도안의 미비점을 보완하였다. 결과적으로 개발된 기술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한 재활기회 부여, 학습의 흥미도 향상, 과제 수행시간의 단축 등의 긍정적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음을 검증하였으며, 개발된 교재 또한 피교육자의 학습효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향후 개발된 프로그램을 교육현장의 커리큘럼에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