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519 - 53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용실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불평행동에 따라 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직업몰입관계를 파악하고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이를 통해 미용실 종사자의 적절한 불평처리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대응전략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료 수집은 서울.경기지역에 종사하는 미용사를 대상으로 최종 527부의 설문지를 SPSS 16,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본 결과, 전문대 재학/졸업의 학력과 월 평균 100만원에 300만원 미만의 소득을 가진 20-30대 미혼 여성이었다. 둘째, 조사대상의 직업 관련 특성을 알아본 결과, 11명 이상이 근무하는 프랜차이즈 미용실에서 근무하는 디자이너(3년 이상)와 스텝들이었고, 근무시간은 8시간에서 12시간 미만, 월 휴일 수는 4회, 급여형태는 기본급보장+인센티브가 가장 많았다. 셋째, 고객 불평행동, 직무스트레스, 직무몰입의 차원을 알아본 결과, 고객 불평행동은 공적, 간접적, 행동적 불평행동의 3가지 요인, 직무스트레스는 외적, 내적 스트레스의 2가지 요인, 직무몰입은 내재적 동기, 직무만족의 2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넷째, 미용실의 고객 불평행동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공적, 행동적, 간접적 불평행동 요인이 높아질수록 외적, 내적 스트레스 요인도 높아지는 정의 관계를 보였다. 다섯째, 미용실의 고객 불평행동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행동적 불평행동 요인이 높아질수록 내재적 동기 요인이 낮아지는 부의 관계를 보였고, 간접적 불평행동 요인이 높아질수록 직무만족 요인이 낮아지는 부의 관계를 보였다. 여섯째,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외적 스트레스 요인이 높아질수록 내재적 동기 요인이 낮아지는 부의 관계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미용실 내에서 일어나는 고객들의 불평행동 처리에 대한 대처방안과 미용실 종사자의 직무 스트레스를 줄이고 직무몰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향상시켜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