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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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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28 - 137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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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는 한 시대를 지배한다. 사회 경제적 성장과 기술 발전에 따라 우리의 생활, 윤리관, 가치관 등은 수시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중문화에서 감성적 소비가치를 일으키는 방법을 존 스토리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범위는 존 스토리의 대중문화에 대한 문헌연구를 토대로 연구 하였고 연구 방법으로는 선행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디자이너 관점에서 대중문화를 연구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요소를 분석함으로써 대중문화의 보편적이고 매력적인 요소에 초점을 두어 연구 하였다. 결과적으로 대중문화의 감성적 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오감을 자극하고, 매니아층을 형성하여야 하며, 소비자에게 향수를 끌어내어 매슬로우의 욕구 최고 단계인 ‘자기실현’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또한 대중문화가 보편적 요소를 갖추어야 대중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 갈 수 있다. 대중문화에서 감성적 소비가치 창출을 위해 상호보완적이며 긴밀함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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