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609 - 61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 구조·경제·기술의 발전은 한 사회를 구성하는 구성요소의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는 글로벌한이슈와 변화를 의미하는 메가트렌드의 선정에 영향을 미쳤고, 이렇게 선정된 메가트렌드는 각각의 산업영역에서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정책 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메가트렌드를 이해하고, 이러한 국제적 변화에 대응하여 각각의 개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결정하는 일은 개인, 기업, 사회, 국가 등이 그들의 이해당사자와의 생존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이를 위해서는 트렌드의 의미와 가치 연구방법론 등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는 일이 선행되어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광범위한 의미에서의 트렌드의 의미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방식의 트렌드, 미래연구 방법론에 대해 언급하고, 디자인이라는 분야에 한정하여 트렌드를 읽어내고, 수집된 정보들을 사용가능한 식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실 속에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고, 가설의 내용이 실제로 사용되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그 방식이 얼마나 유용한지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현직 디자이너들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인터뷰 대상자들 간의그룹 미팅을 통해 일반화할 수 있는 정보수집방법과 수집된 정보를 지식으로 치환시켜 넓게는 사회적, 국제적 변화에 좁게는 각 산업분야에서 소비자(이해당사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 좀 더 효율적으로 대응할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와 같이 고찰해 본 결과, 트렌드 연구는 일상생활속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네트워크, 온라인 세상, 사회 문화적 현상의 이해, 감각적인 소비 주도 상품, 전통적 콘텐츠와 디지털 콘텐츠의 융합 등의 다양한 사회적 화두에 대한 지속적 관심을 가지고 그 변화 양상을 살피는 한편, 이러한 현상이야기 한 변화에 주목하는 것이야말로 진정으로 트렌드를 파악하고 트렌드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파악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