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435 - 44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강원도 지역 도시브랜드 심벌에 나타난 유형에 관한 의미 분석연구이다. 강원도 및 18개시·군의 도시브랜드 심벌을 대상으로 어떠한 유형으로 분류되고 있는지, 색상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포지셔닝은 어디에 초점을 두고 표현되어지고 있는지를 연구범위를 두고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도시브랜드에 대한 문헌연구와 강원도청 및 시·군청의홈페이지검색을 통해 심벌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여프린트 과정을 거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심벌에 대한 유형은 묘사형, 추상형, 축약 워드형, 이니셜워드형, 그리고 복합형(추상형과 묘사형, 추상형과 이니셜 워드형)등 5개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시각적 형태는 자연형태를 이용하여 형상화 것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은 지역특성을 고려하여 형상화 한 것이 많았다. 둘째, 심벌에 대한 색상은 녹색, 청색, 적색의 사용하는 빈도가 가장 많았으며, 이는 강원도라는 지역적 특성과 환경을 고려하여 표현한 것이다. 셋째,심벌에 대한 포지셔닝은 두 가지로 분류되었다. 하나는 전통적이면서 지역적인 면을 고려한 것과 또 하나는 자연친화적이면서 현대적인 면을 고려한 것이었다. 이와 같이 결과를 종합해보면 도시브랜드 심벌은 디자인 개발에 있어 유형 및 색상선택에 있어 지역적 특성에 맞게 고려해야 하며, 포지셔닝은 체계적인 분석에 의한 도시브랜드의 전략적 접근에 의해 이루어져야 성공적인 도시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