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403 - 41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의류 제품 구매 시 섬유 인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인식, 소비자가 반응하는 섬유 인브랜드 이미지분석을 통하여 섬유 인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방법과 범위는 이론적 고찰을 위해 국내외 논문, 학술지, 전문서적, 간행물 등을 활용하였으며 객관적 자료를 위한 통계는 관련된 분야의 자료를 인용하였다. 실증 조사를 위하여 인브랜드 인식과 영향, 구매기준의 소비자 반응을 설문조사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빈도분석과 다차원 분석을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의류제품 구매 시 남, 녀 모두 섬유 인브랜드를 인식하고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스포츠 웨어, 정장의 순으로 제품 구매 시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제품 구매 시 구매기준은 남, 녀 모두 시각성(색상, 스타일, 독특함, 다른 옷과의 조화)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감정(소비자의 경험, 느낌, 품위, 유명상표, 타인의 반응) 이 높게 조사되어 기능성(관리, 소재, 기능)은 의류제품 구매에 영향이 크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의류제품은 소비자에게 기능적, 실용적인 측면 이외에 다양한 표현적, 상징적, 감정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측면이 중요시 되는 제품으로 섬유 인브랜드를 의류제품 구매 시 인식하지만, 제품 유형과 요인에 따라 의류제품은 구매에 있어서 소비자의 관여정도가 비교적 높은 제품임을 검증하였다. 섬유 인브랜드 이미지 분석결과 인지도 순위가 높은 섬유 인브랜드 이미지는 기능성, 상징성, 신뢰성, 전문성이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나 심미성과 차별성이 낮은 비율로 조사되었으며, 인지도 순위 중하위는 모두 심미성이 가장 높은 비율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7개 섬유 인브랜드 모두 차별성에서 모두 낮은 측정값을 나타내어 차별화된 아이덴티티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인지도에 따라 요인별 인브랜드 평가의 차이가 뚜렷하였으며 섬유 인브랜드의 정보나 지식이 적을수록 인지도에 따라 브랜드를 평가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의 감성적 고관여 의류제품에 있어서 섬유 인브랜드의 이미지가 의류제품을 인식하고 평가하고 선택하는데 중요한 고려요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하며 섬유인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