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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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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451 - 46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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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농촌지역의 전통시장은 형태를 유지하고 있더라도 급격한 침체와 매출부진으로 존립기반에 큰 위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면소재지에 위치한 ``봉평전통시장 활성화 프로젝트 사업``추진 전·후 성과를 분석 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활성화 프로젝트 사업 전·후 효과 분석에 있어서는 봉평전통시장 활성화 프로젝트 시행 전에 매출액 감소원인에 대해서는 ``청결하지 못한 위생상태``와 ``소비자 편의/휴게/여가시설 취약``으로 나타났다. 둘째, ``활성화 프로젝트``이전과 이후의 상인들의 매출추이를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는 현상유지를 하는 것으로 응답하였으며, 다음이 20%의 매출이 증가하였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도에서 발표한 매출액이 30%이상 증가하였다는 것과 맥을 같이한다. 더 나아가 하루 평균 매출액이 증가하였다는 것도 이를 뒷받침해주는 분석이라 할 수 있다. 셋째, ``봉평전통시장 활성화 프로젝트 사업``에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디자인 우선순위를 전체적으로 보면 천막이라고 응답하였던 바, 천막 디자인을 품목의 종류인 농산물, 수산물, 먹거리, 의류, 잡화 등에 따라 5가지 색상으로 나눠 판매하는 것에 대해 상인들은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끝으로 봉평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에 대해 분석 결과 ``대표상품 육성``이 급선무라고 응답하였던 바, 이 분석기초로 봉평하면 떠오르는 메밀 등의 활용한 음식개발이 급선무라는 사실을 상인들의 인식 조사에서 엿볼 수 있었으며, 활성화 프로젝트 결과에 대해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중앙정부가 아닌 민간기업이 참여한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이후 영업을 하는 상인의 입장에서 체계적인 자료 수집을 통한 실증분석을 한 결과는 많지 않은 가운데 면 소재지에 위치한 봉평전통시장에 사후 분석을 실시하였다는 데 연구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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