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평준화/비평준화 고교 수업의 질적 분석과 평준화 정책
이 혜 숙(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연구교수)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III. 일반수업
IV. 수준별 이동수업
V. 결론 및 논의
요 약
본 연구는 고교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을 통해 평준화 정책을 살펴보려고 한다. 이를 위해 평준화고/비평준화고의 수업을 참여관찰하고, 교사, 학생에 대한 면담을 하였다. 먼저, 두 학교의 일반 수업을 보면, 설명식 수업이 이루어지는 맥락은 교사들이 진도를 나가는 데 효율적이며, 수업 준비에 편하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또한 교사들은 일반수업에서 학생 개인차를 반영하여 수업을 하기보다 중간 수준의 학생에게 맞춰 일제 수업을 한다. 수준별 이동수업에서 두 학교 교사들은 능력별 반에 따라 다르게 가르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학생들은 상반과 중반 수업이 내용이나 수준에 있어 큰 차가 없다고 받아들이며, “기껏해야 단어 한두 개 더 해주는 정도”로 생각한다.
수업관찰을 토대로 볼 때, 평준화고/비평준화고 모두 수업방식이나 학생의 개인차 반영에서 차이가 거의 없으며, 수업의 모습과 양상이 유사하다. 이는 두 학교 교사가 중간 수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입시에 나올 정도의 수준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데서 비롯한다.
주제어:설명식 수업, 수준별 이동 수업, 학생구성방식, 동질학습 집단, 이질학습 집단, 개인차, 평준화 정책, 문화기술적 연구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1974년 고교평준화
교육비평
2011 .04
고교 평준화의 위기와 평준화 개념의 재정립
교육비평
2013 .05
참여정부의 교육정책 : 고교평준화
교육비평
2007 .12
고교 평준화 논쟁
교육비평
2001 .03
고교 평준화 '보완론'의 허구성과 새로운 평준화 이념
교육비평
2002 .06
고교 평준화 제도의 전개 과정
교육비평
2002 .06
평준화를 생각해 본다
가정의벗
2002 .01
고교 평준화 정책 효과의 실증 분석 연구(RR2005-02)
[KEDI] 연구보고서
2005 .01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RR2005-01)
[KEDI] 연구보고서
2005 .01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I)(RR2003-01)
[KEDI] 연구보고서
2003 .01
헌법은 교육 평등 정신을 수호한다 - 《고교평준화》의 평준화 위헌론에 대하여
중등우리교육
2003 .05
고교평준화 정책의 형성·집행과정과 성과 평가
교육연구
2002 .12
평준화 지키기 전쟁
교육비평
2003 .12
고교 평준화 제도 정당화의 재조명
[KEDI] 한국교육
2003 .04
고교평준화 방책의 개선방안
[KEDI] 한국교육
1989 .09
고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연구 : 제 2차년도 보고서(RR78)
[KEDI] 연구보고서
1979 .01
고교평준화와 학교선택권
아주법학
2007 .01
평준화 해제가 남긴 것
중등우리교육
1995 .03
평준화 해제가 남긴 것
초등우리교육
1995 .03
학교평준화의 의미와 실현전략
교육비평
2004 .0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