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초등학교 교과전담교사의 학교생활에 나타난 몰입과 소외
김선혜(서울교육대학교 강사)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요 약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과전담교사들이 학교생활에서 일반 학급담임교사들과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을 분석·논의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연구자의 교과전담교사생활에 대한 자서전적 기술을 중심으로 두 명의 교과전담교사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와 서울 시내 40명의 교과전담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의 분석으로 전체적인 현상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교과전담교사들의 학교생활을 통해 ‘몰입’과 ‘소외’의 두 가지 대별되는 양상을 동시에 탐색할 수 있었다. 즉 교과전담교사들은 수업에 역점을 둔 학교생활을 함으로써 해당 교과수업의 질을 높이고 있었으며, 반면 소속감을 상실함으로써 의욕이 저하되거나 무기력해지는 현상을 나타내었다. 이로써 본 연구는 학교현장에서의 교과전담제 운영방식과 교사양성대학에서의 교육과정 보완에 다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본적 배경을 제시해 줄 것이다.
주제어:교과전담제, 교과전담교사, 학교생활, 몰입, 소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내가 알아야 할 모든 것은 초등학교에서 배웠다'
초등우리교육
1999 .05
교과전담제, 누가 어떻게 만들어 가나
초등우리교육
2000 .10
보완책 시급히 마련해야 할 초등교과전담제
중등우리교육
1992 .04
보완책 시급히 마련해야 할 초등교과전담제
초등우리교육
1992 .04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과 태도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1997 .12
제 직업은 초등학교 교사예요
초등우리교육
2001 .03
초등학교 교사의 생활과 문화(RR2002-05)
[KEDI] 연구보고서
2002 .01
2008년, 학교는 외롭다
초등우리교육
2008 .03
“좋은 학교야”
중등우리교육
2008 .10
학교는 작아져야 한다
중등우리교육
2008 .01
학교는 작아져야 한다
초등우리교육
2008 .01
다시 돌아온 학교에서
중등우리교육
2008 .04
“좋은 학교야”
초등우리교육
2008 .10
다시 돌아온 학교에서
초등우리교육
2008 .04
'우리' 가 없던 우리 학교
초등우리교육
2008 .01
학교의 의미를 다시 묻는 책들
초등우리교육
2008 .01
2008년, 학교는 외롭다
중등우리교육
2008 .03
학교는 우리들에게 무엇일까
중등우리교육
2008 .01
학교의 의미를 다시 묻는 책들
중등우리교육
2008 .0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