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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성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영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상승 (인제대학교) 김호석 (인제대학교) 윤경원 (인제대학교) 전상수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695 - 69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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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도시의 특성은 한정된 공간에 많은 인구가 밀집하여 생활하므로 지하공간을 이용한 도시철도 구조물이 대도시를 중심으로 건설되고 있다. 도시철도 지하 구조물은 인근 신규 구조물 및 굴착 시공시 지반응력 변화에 따른 위험을 부담하게 된다. 그 중 최근 고층구조물 시공으로 인한 불가피한 대규모 굴착은 지하구조물의 안정성 문제를 야기시키므로 본 연구에서는 삼차원 유한차분해석 프로그램인 FLAC3D를 이용하여 대전도시철도 1호선 00구간 지역의 지층 단면 및 토질의 특성을 바탕으로 도시철도 인접지반 깊은 굴착시 굴착 깊이 및 길이와 Strut 설치개수에 따른 지하 박스구조물에 발생하는 응력 및 변위를 산정하여 구조물의 안정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지반 및 구조물특성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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