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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원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79 - 8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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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국내 동력집중 식 신형고속열차용 동력차 구조체 하중시험에 관하여 연구한 내용이다. 철도차량용 구조체는 안전운행에 기본이 되는 핵심장치로서 완성차량에 적용하기 전에 구조체의 안전성 및 신뢰성이 충분히 검증되어야 한다. 특히 동력집중식 고속열차용 동력차 구조체의 경우 기관실내의 각종 전기장치의 중량이 무겁고 다양한 형태의 장치가 복잡하게 배치되어 있어 구조해석 결과 중량 물에 의한 구조체에 발생되는 응력이 매우 높게 발생되고 있으며 또한, 차량운행속도가 300㎞/h 이상 고속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안전성 검증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구조체 안전성 검증을 위한 방법으로 철도안전법의 성능시험관련 규정에 따라 구조체 정하중 시험을 실시하여 각 하중별 응력을 평가하고 안전기준의 시험조건 및 판정기준에 따라 안전성을 평가하였으며, 각 하중별 모재부 및 용접부의 응력을 확인한 결과 안전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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