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성준 (한국철도공사연구원) 김주원 (한국철도공사연구원) 정형일 (한국철도공사연구원) 김진우 (한국철도공사연구원) 김용한 (한국철도공사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60 - 366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830년 리버풀-맨체스터 구간의 개통을 시작으로 태동한 철도는 속도와 수송력을 겸비한 육상운송의 큰 축으로 성장하였다. 또한 에너지를 절감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동력원에 대한 다양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낭비되어지는 많은 에너지를 수집하여 전력으로 활용하는 Energy Harvesting 분야는 많은 분야에서 적용되어 지고 있다. 압전발전은 외부에서 작용하는 압력에 의한 변형과 진동을 통해서 생산이 가능하다. 철도는 늘 진동을 수반하고 있고 차체의 중량으로 인한 압력을 레일에 전달하고 있다. 따라서, 철도는 압전 발전에 적합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된다. 국내외 연구 사례 분석을 통해 압전소자를 활용한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의 철도차량 적용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065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