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95집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81 - 10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유아의 문해능력 증진을 위한 가족문해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고 그 적용가능성을 탐색해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을 고찰하여 유아가 경험해야 하는 3가지 문해경험(환경인쇄물, 책, 쓰기)에 있어서 부모(주양육자)가 이를 지원할 수 있는 4가지 역할(기회제공, 파악, 상호작용, 모델링)을 토의식 부모교육을 통해 배우고 실제로 자녀와 함께 하는 문해활동을 하며 실천해볼 수 있는 가족문해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적용하기 위해 다문화가정 영유아들이 많이 거주하는 안산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원하는 다문화가정 유아와 부모(주양육자) 6쌍을 대상으로 주 1회 총 5회에 걸쳐 가족문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전체 프로그램의 회기별 평가와 유아를 대상으로 3가지 문해능력(수용․표현어휘능력,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쓰기 발달) 검사를 실시하고 부모(주양육자)를 대상으로 부모 문해행동 설문지(중국어 번역)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본 가족문해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부모(주양육자)의 문해행동을 증진하고, 문해 관련 부모(주양육자) 역할수행을 지원하는데 효과적이었으며,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 유아들의 문해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임을 제안할 수 있었다. 향후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적용과 효과 연구를 기대해볼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가족문해 프로그램 모형 개발
Ⅲ. 가족문해 프로그램 모형 적용 및 평가
Ⅳ. 가족문해 프로그램 모형 평가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5-002195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