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동문 (한국국제대학교) 임채영 (한국국제대학교) 정현태 (한국국제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1집 제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401 - 4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자아존중감의 관계에서 스트레스와 인권의식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2013)의 자료에서 중고등학생 6,627명을 대상으로, 학교폭력피해경험, 스트레스, 인권의식, 자아존중감을 측정하였고, SPSS 20.0과 SPSS Macro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인권의식이 조절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인권의식이 조절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스트레스를 통하여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인권의식이 조절하는 매개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폭력 피해경험을 줄이고, 매개변인인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인권의식을 향상시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실천적 함의와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05-002185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