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민화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 2015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49 - 37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신장애인이 진행하는 접촉-교육 프로그램이 정신장애인의 자기낙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정신장애인이 프로그램의 강연자로 활동한 경험을 개념도 연구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개념도 연구법은 질적, 양적 연구법을 통합한 방법론으로 연구 참여자의 주관적이고 개별특수적인 관점에 초점을 두고 특정 집단이나 개인의 특정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 적용된다. 접촉-교육 프로그램에서 강연자로 활동한 6명의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접촉-교육 프로그램 강연활동 경험’에 대한 사고기록 및 면접조사를 통해 얻은 자료를 자기효능감과 관련된 내용으로 정리하고, 다시 연구 참여자들이 이러한 자료를 분류하고 평정하도록 하여 총 4개의 범주로 구성된 개념도를 작성하였다. 4개의 범주는 ‘미래에 대한 기대와 도전의식’, ‘변화 가능성 인식’, ‘과업수행을 위한 준비와 노력’, ‘자신감 회복 및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인식’ 이었다. 정신장애인들은 자신의 회복 경험을 강연하는 접촉-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참여하는 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가치를 재인식하였고 자기효능감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지각하였으며 특히 자신의 변화 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8-002158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