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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택 (한양대학교) 김경희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49 - 7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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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료관광종사자를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 설계 요인과 전이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특히 상황요인으로서 학습자의 개인특성과 업무환경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의료관광종사자의 교육훈련 전이, 교육훈련 전이영향요인, 교육훈련 전이와 영향요인과의 관계 등에 관한 문헌검토가 이루어졌으며, 이를 토대로 하여 교육프로그램 요인-교육훈련 전이 간의 간접효과 모형이 설계되었으며 가설이 설정되었다. 조사대상은 의료관광교육과정 이수자 가운데 현재 의료관광산업에 종사하며 교육 후 3년 이내인 자를 표본으로 하여 최종 135명이 유효표본으로 선정되었다. 분석결과, 교육프로그램 설계 요인과 전이 간의 영향관계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내용``, ``교육방법``, ``강사능력``의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조절효과 분석에서는, 개인특성 요인 중 ``학습기대``가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과 전이의 영향관계에, 업무특성요인 중 ``상사 및 동료의 지원``이 ``교육내용``과 전이 간의 영향관계에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학습과 전이 간의 영향관계 연구에 서는 간접효과인 학습자 개인특성과 업무환경 등의 조절효과에 대한 검증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시사점으로는 의료관광종사자의 학습기대를 반영하는 교육수준별 혹은 전문분야별 교육프로그램 설계와 업무환경 특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근무기관과 교육기관 간의 협력체계 구성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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