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문식 (피엔에프씨스템) 김남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49 - 7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원의 상보성 이론과 전략의 상호 일치 관점에서 국내 진출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실패 분석을 연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 중 심층 인터뷰 기법을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사업의 결정 과정, 목표 시장 설정, 브랜드 포지셔닝, 의사결정 형태, 의사결정 문제와 법적인 문제로, 여섯 가지 부문에서 실 패 요인이 발생하는 것으로 결론을 도출하였다. 시사점으로는 미래 발전이라는 부문에 전 략적 목표를 가져야 하며, 정확한 목표시장을 설정하고, 브랜드 정체성을 유지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으로 경영을 하여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의의로는 타 산업의 성공 전략이 외식산업에서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과 기존의 외식업체의 성과 측정 연구의 한계성이 있는 것을 밝혀냈다. 본 연구는 국내 영업 중 이거 나 진출을 하고자 하는 사업자에게 상보성과 상호 일치 관점의 중요성에 대한 문헌적인 제 안을 하여 바람직한 경영 활동을 영위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107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