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다희 (경상대학교) 김효림 (경상대학교) 이병준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41 - 63 (23page)
DOI
10.15831/JKSSPE.2015.20.3.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체육수업에서의 팀 활동을 어떻게 경험하고, 무엇을 경험하고, 배우는지를 학생들의 구체적 이야기들을 통해 확인하고 학생들의 팀 활동 경험이 갖는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연구하기에 가장 적합한 질적연구 방법인 내러티브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는 크로스웰(Creswell)이 제안한 7단계를 정광순이 6단계로 간소화한 절차를 따랐다. 연구 참여자는 본 연구자가 근무하는 학교의 학생들을 포괄적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학생들의 경험 이야기는 인터뷰, 글쓰기, 질문지, 소감문, 심층면담, 관찰일지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의 분석은 귀납적 분석과 해석적 분석에 따라 학생들의 이야기를 분석하였다. 첫째, 학생들은 익숙하지만 새로운 팀 경험을 하고 있었으며, 팀을 구성하는 방법과 방식은 매우 다양하였다. 그러나 체계적이지 못하며, 비인간적인 방식을 통해 팀이 구성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학생들은 팀 활동을 통해 긍정적 또는 부정적 경험을 모두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학생들의 팀 활동 경험은 또 다른 변화와 성숙을 가져다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학생들이 경험하는 팀은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며 그 과정이 매우 역동적이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이는 팀이 학생들의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교육의 장이라는 점에서 그 교육적 의미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팀활동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교사는 팀을 수업을 위한 수단이 아닌 하나의 유기적 생명체로 인식하고 팀의 속성과 가치를 드러낼 수 있는 프로그램과 전략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교사의 적극적 개입을 통해 올바른 사회적 기술을 학 습 할 수 있도록 해야 된다는 논의를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팀 활동 경험 이야기
Ⅳ. 팀 활동 경험의 교육적 의미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2128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