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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한양대학교) 정희진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91 - 10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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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안전교육의 개념과 청소년 대상의 안전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청소년들을 위한 안전교육 정보디자인의 국내외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의 안전의식 함양을 위한 안전교육 정보디자인 제작에 관한 체계적⋅이론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안전교육 이해 및 현황 분석을 위해 국내외 학술지 및 논문을 포함한 도서, 출판물의 문헌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청소년 안전교육을 위한 정보디자인의 국내외 사례 조사를 위해서는 인터넷을 통한 D/B 검색 위주의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주된 범위는 안전교육의 개념과 특히, 청소년을 위한 안전교육 정보디자인의 필요성을 고찰하는 것으로 제한되었다. 또한 정보디자인 관점에서 사례를 분석하여, 청소년의 안전의식 강화를 위한 디자인 구성 요인과 지향점을 제안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연구내용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안전교육은 안전에 대한 바람직한 행동과 태도에 변화를 유도하여 미연에 사고를 방지하거나 올바르게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을 행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청소년에게 필요한 필수안전 정보를 공간과 시간에 따른 기준으로 재분류하여 월별 정보와 상시형⋅즉시형 정보로 재분류 되었다.
둘째, 멀티미디어 및 모바일을 통한 정보 습득과 공유에 익숙한 국내 청소년을 위한 인터랙티브 안전정보 콘텐츠는 그들 스스로 정보를 탐색하고 수정하며 검색할 수 있음으로, 안전 정보에 대한 흥미와 인지, 기억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 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측하였다.
셋째, 국내 안전정보 콘텐츠의 다양성과 완성도는 해외의 사례들에 비해 미흡한 실정이지만, IT를 기반으로 인터랙티브 요소가 가미된 안전교육 정보디자인 콘텐츠를 제작 한다면 청소년의 안전의식 함양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안전정보 콘텐츠 디자인을 위한 지향점과 정보설계 차원에서의 기획 가이드라인과 구성요소가 제안되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안전교육에 관한 이론적 고찰
Ⅲ. 안전교육 정보디자인 사례 분석
Ⅳ. 청소년 안전교육 정보디자인 제안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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