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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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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선엽 (서울대학교) 최원재 (서울대학교) 오세철 (서울대학교) 김용태 (서울대학교) 김재현 (서울대학교) 송한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창립 70주년 기념 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261 - 1,26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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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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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고갈과 각종 환경 문제로 인해 대체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연료전지, 풍력에너지, 태양열 에너지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중 연료전지는 온실가스와 오염물질을 적게 배출하고 효율이 높다는 점에서 특히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연료전지 중 고온형 연료전지에는 용융탄산염 연료전지(MCFC)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가 있는데 이중 MCFC는 다양한 출력 범위 내에서 이미 상용화가 되어있다. 특히 작은 용량의 발전소도 상용화가 되어 있어 분산발전으로도 적합하다. 연료전지는 연료전지 내에서 반응하는 양보다 많은 연료를 넣어주어 연료전지의 애노드 오프 가스에는 아직 연료가 상당량 남아있다. 일반적인 연료전지 시스템의 경우 이 애노드 오프 가스를 촉매연소기에서 태워 열을 이용하는 반면, 저자들은 이를 예혼합압축착화(HCCI) 엔진에서 연소시켜 일과 열을 모두 얻어 시스템 효율을 향상시키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한 바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이러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엔진 부문에 대해 실험 장비 셋업을 하고 설계점에 대해 구동한 결과를 보여주고자 한다. 실험 장비 셋업은 모터, 인버터, 엔진, 히터 등 다양한 장비들로 엔진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설계점 구동 결과 아직 최적화가 이뤄지지 않은 구동임에도 불구하고 유망한 효율 값을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추가적인 엔진 효율을 이용해 시스템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엔진 실험 장비 셋업
3. 엔진 실험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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