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아 (대전광역시 한밭수목원) 정다워 (충남대학교) 김건우 (충남대학교) 박범진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한국산림휴양학회지 한국산림휴양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5 - 4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숲체험 활동이 숲에 대한 태도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대전지역 초등학생 5, 6학년을 대상으로 당일형 숲체험 활동을 진행하고 숲에 대한 태도와 불안, 우울, 공격성, 폭력성에 대하여 참여 전과 후를 조사하여 어떤 변화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참여한 초등학생을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 척도를 활용하여 일반군과 중독 잠재적 위험군으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이 결과 숲체험 활동은 초등학생들의 숲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높여줬으며, 숲에 대한 태도의 구체적인 특성을 알기 위해 ‘숲에 대한 흥미’와 ‘숲의 보호 및 중요성’ 두 요인에 대한 평균을 비교해 본 결과 숲체험 활동 후 ‘숲의 보호 및 중요성’보다 ‘숲에 대한 흥미’ 요인이 더 크게 높아졌다. 숲체험 활동에 따른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결과 잠재적 위험군에 속한 학생들은 일반군에 속한 학생들보다 충동성과 공격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숲체험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서 충동성과 공격성에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숲체험 활동은 초등학생들의 숲에 대한 긍정적 태도 향상뿐만 아니라 학교 폭력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충동성, 공격성을 낮추어주며,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하고 있는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 잠재적 위험군 초등학생들에게도 적합한 활동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및 내용
III. 연구 결과
IV. 결론 및 고찰
References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25-002320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