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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금단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제10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67 - 9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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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절대적 미학을 추구’하는 작가로 불리는 황순원의 소설 「독짓는 늙은이」와, 최하원 감독의 영화 <독짓는 늙은이>를 통해서 원작의 의미가 영화에서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살펴보았다. 소설과 영화의 서사적 체계와 인물의 비교를 통해, 소설과 영화의 차이에 담긴 작가와 감독의 이데올로기가 장르상의 차이를 보임을 알 수 있었다.
「독짓는 늙은이」가 식민지시기의 불굴의 장인정신을 표상한 것이라면, <독짓는 늙은이>는 늙음과 젊음이라는 대립을 통해, 성욕을 따라 모성성을 버린 여성에 대한 비판의식을 담고 있었다. 또한 「독짓는 늙은이」가 단편소설인 관계로 영화에서 많은 각색이 이루어져, 소설에서의 기본서사는 추가서사와 외부서사로 재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독짓는 늙은이>에서 가족이 해체되는 원인을 늙음과 젊음, 돈과 비인간성이 원인이 됨을 대립적인 인물의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독짓는 늙은이」의 이미지를 재현하기 위해 <독짓는 늙은이>의 특성과 주요 인물에 따른 이미지가 어떻게 구현되어 영화화 되는지를 살폈다. 이를 통해 송영감은 흙과 불의 이미지로, 옥수는 남포불의 이미지로, 석현은 도끼와 소리의 이미지로 각각의 인물에 따른 상징화된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서사적구성과인물에따른담론의변화
Ⅲ. 미장센과음악과이미지
Ⅳ.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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