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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지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글로벌디아스포라연구소 디아스포라연구 디아스포라연구 제9권 제2호 (제18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97 - 23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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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일 축복결혼을 한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문화적 정체성 형성경험을 국가적 정체성과 종교적 정체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 경험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일 축복결혼을 한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문화적 정체성 형성경험은 1단계: 부여된 정체성, 2단계: 정체성 갈등, 3단계: 정체성 선택과 그 결과로 구분할 수 있었다. 둘째, 한일 축복결혼을 한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문화적 정체성 형성에는 부모와의 긍정적 관계와 또래 친구의 지지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한일 축복 결혼을 한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문화적 정체성은 국가적 정체성과 종교적 정체성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해 다문화정책의 발전적 논의를 위해 첫째, 다문화가정자녀의 문화적 정체성 형성을 위해 학교에서 진행되는 다문화교육과 역사교육이 상호 조화를 이룰 수 있어야 하며 둘째,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존감 향상을 위한 배려와 존중의 다문화정책이 필요하다. 셋째, 다문화가정 자녀의 문화적 정체성 연구를 위해서 종교적 정체성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목차

요약문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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