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도균 (경기대학교) 이규정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6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85 - 20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영화 산업에서 천만 영화의 추이를 살펴보면 천만 이상의 관객이 관람한 국내·외 17편의 영화 중 13편은 한국영화이며, 최근 5년 사이의 11편의 천만 영화 중 8편을 한국영화가 차지하고 있다. 이는 한국영화 산업의 양적인 성장을 증명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 속에 영화를 감상하게 되는 멀티플렉스상영관의 산업적인 연구가 필요 할 것으로 판단된다.
멀티플렉스상영관은 두 개 이상의 스크린을 가진 영화관으로 관객의 영화 선택을 용이하게 하며, 상영관이 제공하는 최신 시설로 감상의 질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멀티플렉스 상영관의 특성은 국내 4개 브랜드에서 유사한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따라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차별성을 통한 경쟁 우위를 점하고 소비자가 선택하는 요소를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멀티플렉스상영관의 서비스품질과 물리적환경이 브랜드 이미지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요약 해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멀티플렉스 상영관 서비스 품질 3개의 요인 중 직원서비스와 보조서비스는 영화관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멀티플렉스상영관의 물리적 환경 요인은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결과가 도출 되었다. 셋째, 멀티플렉스 상영관의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멀티플렉스상영관을 방문하는 고객을 위해 새롭고 다양한 물리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되며, 이를 통해 각각의 브랜드만의 고유성과 차별성을 소비자에게 상기시켜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모형 및 조사설계
4. 실증분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88-002309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