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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은영 (서강대학교) 나은경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9권 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507 - 534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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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미디어를 ‘공간’의 관점에서 바라볼 때 프레즌스 관련 개념들이 체계적으로 정돈될 수 있음을 보이려 했다. 구체적으로, 존재와 상호작용성 및 공간의 개념을 검토한 후 ‘심리적 공간 이동의 단계 모델’을 제안함으로써, 각 단계에 적용되는 프레즌스 관련 개념들을 구분하였다. 모델의 첫 단계에서는 사람이 미디어를 볼 때 타인과의 사회적 교류의 장을 상상하며 소셜 어포던스를 지각하는 순간미디어 공간에 진입한다. 이때 개인의 군집경향에 따라 선택하는 공간이 달라진다. 모델의 두 번째 단계에서는 심리적 공간 이동을 통해 도달한 디지털 소셜 스페이스 안에서 타인의 존재를 느끼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개시한다. 프레즌스 관련 개념 중 사회적 실재감과 현존감 및 공존감과 공동 공간감의 개념을 이 단계에서 풀어낼 수 있다. 이어 모델의 세 번째 단계에서는 공동 공간의 점유 및 시간과 마음의 할당에 이어 마음 쏟기가 가속되면서 물리적 공간보다 심리적 공간이 더 중요해진다. 단순한 마음의 할당을 넘어 마음 쏟기가 얼마나 강하게 일어나는가에 따라 몰입의 정도도 달라진다. 프레즌스 관련 개념 중 상징적 인접성, 지각된 친밀감의 깊이, 물리적 공간감의 상실 등이 이러한 마음 쏟기 가속단계에서 발생한다.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미디어의 모습을 인간과 인간이 만나 소통하고 즐기는 심리적 공간 창출의 기능으로 해석할 때, 특수한 미디어의 형태를 넘어선 보편적 미디어 이론의 틀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들어가며
2. 존재, 존재의 연결 및 상호작용성
3. 미디어는 공간이다
4. 시간의 흐름에 따른 미디어 공간과 심리적 공간의 열림과 닫힘
5. 이론적 틀의 요약 및 연구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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