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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식 (아주대)
저널정보
한일관계사학회 한일관계사연구 한일관계사연구 제52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423 - 455 (33page)
DOI
10.18496/kjhr.2015.12.52.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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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패전 전 후 일본의 중학교 사회과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분석하여 일본교육에서 구현하려는 일본 국민상의 역사적 성격을 파악하고자 한다. 1945년 패전 전과 후의 일본 사회과 교육은 국체유지와 민주적 국민양성이라는 기본정신의 명백한 차이가 존재하였다. 본 논문은 역사적인 맥락에서 전전과 전후의 사회과 교육에서 단절만이 아닌 연속성에 주목한다.
중학교 사회과 교육은 다이쇼데모크라시 시대에 국체 함양 교육과 입헌 정치 교육이 동시에 이루어졌다. 1930년대에 접어들어 국체관념 교육이 강화되고, 중일전쟁의 발발이후 총력전체제에서 중견 황민 양성교육의 중심이 되었다. 또한 교과목의 수신(공민과 포함), 국어, 지리, 역사 과목은 국민과로 변경되었고, 교과서는 국정제로 되었다. 교육관련 규칙은 국가통제의 방편이었고, 사회과 관련 교과의 교육방식은 계통적이고, 수동적인 주입식 교육이었다. 패전 직후 점령군은 민주주의 국가와 자주적인 국민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내걸었다. 학교제도는 새롭게 6 3 3 4제로 바뀌었다. 교사에게 커리큘럼 편성의 자유재량권이 확대되고, 학습지도요령은 안내서로 간행되었다. 중학교 사회과는 역사, 지리, 공민과를 통합하여 설치되었다. 교육은 학생의 능동적 학습참여 유도와 현실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하여 경험적이고, 종합적 융합적인 교육방식이 채택되었다. 이러한 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자유연구」가 만들어지기도 하였다. 1952년 점령군의 지배가 끝났지만 일본은 민주적인 국가와 국민의 양성이라는 패전 직후와 교육목표를 바꾸지 않았다. 그러나 학습지도요령은 이전의 시안에서 1958년도부터 법적 구속력을 지닌 통제의 수단으로 변화하였다. 사회과는 지리, 역사, 정치 경제 사회적 분야의 세 분야로 나뉘어져 계통적으로 학습 하도록 되었다. 전전의 계통적, 주입식 교육으로 복귀하였다. 이후 자유연구는 「특별교육활동」으로 축소되었다. 한편 전전의 수신과 유사한 도덕교육이 점차 강조되었고, 1958년에는 「도덕」 교과의 부활로 이어졌다.
패전 전과 후 교육에 대한 정부 통제는 전전의 통제에서, 패전 직후 이완으로, 다시 통제로 바뀌었다. 중학교 사회과 교육방식은 수동적 계통적인 교육에서 종합적 융합적 교육을 거쳐 다시금 계통적인 교육으로 변경되었다. 패전 전과 후를 비교하면, 교육목표의 명백한 단절이 인정되지만, 교육의 방식ㆍ교육의 정부 통제라는 측면에서 전전과 전후의 연속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패전이전 중학교의 사회과 교육(수신ㆍ역사ㆍ공민을 중심으로)
3. 패전직후의 중학교 사회과 학습지도요령
4. 중학교 사회과 학습지도요령의 변화
5. 결론
참고문헌
【日文抄錄】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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