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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령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학회 한국기독교신학논총 한국기독교신학논총 제99집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49 - 372 (24page)
DOI
10.18708/kjcs.2016.01.99.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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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영국 복음주의를 대표하는 여류 찬송 작가 중 한 명인 프란시스 리들리 하버갈(Francis Ridley Havergal, 1836–1879)의 찬송시는 한국의 『통일 찬송가』와 『새찬송가』를 통틀어 8편이나 실려 있을 만큼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 연구는 한국 찬송가에 실린 하버갈의 찬송시의 신학적 모티프의 분석을 통한 빅토리아 시대의 영국 복음주의 찬송시의 특징과 하버갈의 찬송시의 신학적, 문학적 가치와 업적에 대한 고찰이다.
영국 저교회(Low Church)의 전통에서 성장한 하버갈의 찬송시에서 발견되는 주요 신학적 모티프는 존재론적 위기에 빠진 인간의 구원을 위한 필연적인 예수의 대속적 희생이라는 기독론 속에서의 복음 강조, 성경에 입각한 경험적 신앙고백, 그리고 개인의 성화(sanctification)와 타인을 향한 봉사라는 실천적 가르침을 포함한다. 이 모든 요소들이 18세기 존 웨슬리( John Wesley, 1703–1791)의 영적 부흥운동으로 시작하여 이어진 19세기 영국 복음주의 운동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1인칭 단수 대명사를 사용하여 기도문 형식을 취하는 하버갈의 문학적인 양식도 기도 생활을 강조한 당시 영국 복음주의 운동의 모토를 나타내는 데 기여한다. 아울러, 여성 작가로서의 하버갈의 신앙관과 감성은 그리스도에 대한 전적인 의지, 그리고 헌신과 복종을 고백하며 다짐하는 모습으로 비친다.
일생동안 헌신과 성결의 삶을 몸소 실천하며 참 그리스도인의 모습을 보여준 하버갈과 그 모습을 그대로 투영하며 성경을 토대로 하여 신학적, 문학적 가치를 담아 그녀만의 독창적인 찬송가의 영역을 구축한 하버갈의 찬송시는 앞으로도 한국의 공예배(corporate worship)에서 예배 찬송시와 더불어 예배의 기능음악으로서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리라 확신한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19세기 영국 복음주의 찬송 작가 하버갈
Ⅲ. 하버갈의 찬송시의 신학적 모티프
Ⅳ. 나오는 말
참고문헌
한글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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