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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창수 (서울대학교) 김종암 (서울대학교) 정규동 (국방과학연구소) 이방업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524 - 52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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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추진기관 내부에서 발생하는 유동, 구조, 연소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기 위해 유동-구조-연소 통합 해석을 수행한다. 독립적으로 개발된 유동, 구조, 연소 해석 모듈을 통합하기 위해 conventional serial staggered 시간 전진 기법을 이용한다. 각 모듈간의 정보 전달은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이루어지며 이때 전달되는 정보의 정확성과 보존성을 높이기 위해 common-refinement 기법을 사용한다. 각 모듈은 추진제의 연소에 따른 해석 영역의 변화를 다루기 위해 Arbitrary Lagrangian-Eulerian(ALE) 기술 방식을 기반으로 하며 격자 이동 및 격자 자동 재생성, 정보 전달 기법을 사용한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사용해 2 차원 축 대칭 형상의 고체추진기관에 대한 통합 해석을 수행하고 내부 압력 변화를 실험결과와 비교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치 기법
3. 수치 해석 및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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