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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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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진영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우영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윤형철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김종남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이영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김정환 (한국석유관리원)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지 한국가스학회지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 - 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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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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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온난화와 화석연료 고갈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대체 연료 개발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암모니아(NH3)는 수소와 마찬가지로 탄소를 포함하고 있지 않으면서 대표적인 수소 캐리어이다. 또한, 상온에서 0.6 MPa 정도의 압력을 가하면 액상을 유지할 수 있어 LPG 충전인프라를 그대로 사용가능한 장점이 있다. 본 연구는 암모니아를 가솔린과 함께 혼소시켰으며, 혼소 비율에 따른 엔진 성능을 비교하였다. 암모니아와 가솔린의 혼소를 위하여 가솔린 인젝터와 암모니아용 인젝터를 각각 사용하였으며, 암모니아는 액상으로 분사시켰다. 암모니아-가솔린 혼소 엔진의 최대 장점은 가솔린 대체량에 비례하여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크 게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암모니아-가솔린 혼소율에 따라 연소가 불안정한 구간이 있었으며, 암모니아 혼소 비율 0.7 이상에서는 연소 불안정성 증가로 인해 토크와 NOx 배출량이 감소하고, THC 배출량이 급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시험장치 및 방법
Ⅲ. 실험 결과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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