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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재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75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7 - 6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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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고는 먼저 시청각 미디어의 디지털화가 초래한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를 살펴보고, 빅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불완전한 인식의 문제점을 포퍼(Popper)의 진화론적 인식론에 근거해 제시한 후, 빅데이터 활용에서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는 피해로서 ‘디지털 모험’을 논한다. 오늘날 빅데이터에 대한 인문학적 관심은 포퍼적 의미의 ‘세계 3’과 같은 정형화된 데이터에 놓여 있는데 반해, 사회과학적 관심은 디지털화된 멀티미디어로서 대중매체를 위해 생산되는 공적인 데이터와 함께 개인들이 일상적인 삶에서 무심코 배출하는 비정형화된 데이터를 향해 있다. 전자의 경우 빅데이터의 분석은 주관적인 인식 주체가 ‘세계 2’(세계 3에 종속된 의식적인 체험의 세계)와 세계 3을 특정한 알고리즘을 이용해 증명할 수 있고 객관적인 인식으로 인정되는 또 다른 세계 3으로 전환하는 추측이지만, 언제나 반증될 수 있는 인식론적 모험(risk)을 동반한다. 후자의 경우 디지털 미디어 이용자들이 배출한 사적인 데이터가 기업의 이윤창출과 국가권력의 감시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빅데이터 정치경제학적’ 모험을 낳는다. 빅데이터의 분석과 활용과 관련된 부작용으로서 ‘디지털 모험’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모험의 결정자들(데이터 분석가들)과 위험에 처한 당사자들(데이터 배출자들) 간에 발생한 갈등의 구조적 원인과 그 해소에 충분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모험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작동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미디어 환경의 급 변화
3. 포퍼의 진화론적 인식론과 빅데이터
4. 디지털 모험과 인문학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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