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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원준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07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59 - 188 (30page)
DOI
10.16914/ar.2015.107.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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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밀양 송전탑 이슈를 비선호시설 건립을 둘러싼 정부와 주민간의 갈등 유발 요인이며 하나의 님비현상으로 규정하고, 그 원인을 정부의 기업인 한전과 밀양 주민사이의 소통의 부재와 불신에 의한 사회적 쟁점 확산으로 보았다. 이에, 문제해결 상황이론을 확장하여 독립변인(문제인식, 제약인식, 관여도, 준거지침)이 일차 매개변인(문제해결 동기)과 이차 매개변인(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메가포닝 행동, 긍정적이지만 소극적인 메가포닝 행동, 부정적이고 적극적인 메가포닝 행동, 부정적이고 소극적인 메가포닝 행동)을 통하여 종속변인인 정책수용 및 불수용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 분석 하고자 하였다. 밀양시 외곽 10∼30km 내 거주 하는 주민 총 320명의 설문 응답을 분석한 결과, 송전탑 건립에 대한 공중의 문제인식 정도와 관여도는 공중의 문제해결 동기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제약인식은 부적(-)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준거지침은 문제해결 동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또한, 공중의 문제해결 동기는 이차 매개변인 모두에게 정적영향을 주었으며, 각각의 이차 매개변인은 다양한 형태로 정부의 정책을 수용 또는 불수용하는 소통행동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갖는 이론적 · 전략적 시사점을 논의하고 후속 연구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1. 연구배경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및 내용
4. 연구결과
5. 연구의 함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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