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승배 (서일대학교) 홍재원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5 - 113 (19page)
DOI
10.18032/kaaba.2015.29.1.0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한류 문화 콘텐츠의 전 세계적 확산에 있어서 국가 간 문화적 차이의 영향을 파악하는 연구이다. 기존의 연구들은 한류 확산의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었으나 글로벌 한류 확산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덜 관심을 가졌다. 이는 한류 콘텐츠의 전 세계적 확산을 확인해 줄만한 실증적 자료가 부족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Hofstede(1980; 1991)의 문화적 가치 범주와 Ghemawat(2001)의 문화적 차이 구분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한류 콘텐츠의 전 세계적인 확산이 확인될 수 있는 K-Pop ‘강남스타일’ 온라인 한류확산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였다. 그리고 K-Pop 한류 콘텐츠의 온라인 글로벌 확산에 각국의 문화적 영향을 웹문서, 동영상, 이미지 형태로 구분하여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한류의 확산은 국가 간 특정한 문화적 차이와 이에 근거한 지리적 변수, 그리고 경제적 변수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첫째, 웹문서 형태의 K-Pop 한류 콘텐츠는 권력거리가 크고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국가에서 확산이 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경제적으로 덜 발전된 나라이고 인구가 적은 나라가 확산이 잘되었으며, 지역적으로는 미주지역과 유럽지역에서 확산이 잘되었다. 이는 K-Pop의 온라인 확산 국가의 양극화를 나타내는 내용으로서 동남아를 비롯한 국가들을 기반으로 전 세계로까지 확산되었음을 유추할 수 있으며, 개인주의 문화일수록 자기능력함양이나 개인의 관심사가 중심이 되기 때문에 다른 상징수단에 비해 인지적 노력이 많이 요구되더라도 기꺼이 웹문서를 탐색하여 보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동영상 형태의 K-Pop 한류 콘텐츠는 권력거리가 크고 불확실 회피성이 낮은 국가일수록 확산이 잘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적으로 미주지역과 유럽지역에서 확산이 잘되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콘텐츠의 확산은 ICT 인프라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미주지역이나 유럽지역은 ICT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어서일 것으로 생각되며, K-Pop 한류가 동남아를 넘어 미주와 유럽으로 전 세계적인 확산이 된 것은 동영상이 중심이 되었음을 시사한다. 셋째, 이미지 형태의 K-Pop 한류 콘텐츠는 문화적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권력거리가 크고 불확실 회피성이 낮은 국가일수록 확산이 잘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불확실 회피성이 낮은 국가의 경우 새로운 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려 하기 때문에 온라인 한류 문화콘텐츠의 확산이 잘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설정
Ⅳ. 연구방법
V. 연구결과
VI.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2398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