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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현 (Daegu Haany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농어촌관광학회 농어촌관광학회지 농어촌관광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9 - 3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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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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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속적 산림경관 개선에 관한 연구를 위하여 백두대간 협곡열차 운행구간을 대상지로 선정하여 각 역과 역사이의 경관구간을 설정하고 각 구간내의 표고, 경사 등의 지형, 가시권분석, 경관구성요소분석, 이용자의 이용행태분석을 통해 향후 연속적 산림경관의 경관관리와 조성 및 정비 사업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되었다.
연구방법은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주제의 이론적 배경이 되었으며 대상지 선정 후 ,현황조사 및 비교 분석을 통한 문제점을 찾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관광열차 철도연변의 연속적 산림경관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산림경관개선은 경관단위구분과 물리환경파악을 통해서 부정적인 요소는 제거하고 긍정적인 요소를 살리므로 심미적 안정성과 건강성을 유지 개선할 수 있으므로 협곡열차 선로를 중심으로 양방향 200m내의 산림은 밝기, 전망, 수목의 크기, 정연함 정도를 관리하여야 한다. 이때 숲 가꾸기 사업과 연계하여 산림을 관리한다면 지속적인 유지가 될 수 있다.
둘째, 협곡열차의 하천경관은 양호한 경관으로 조사되었다. 하지만 하천주변의 관리되지 않은 산림은 하천 조망을 저해하는 부정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를 제거내지는 새로운 수종으로 대체함으로 개선할 수 있다.
셋째, 역사주변의 건물, 도로 등의 부정적 요소를 차폐 및 시선유도를 위한 경관숲의 조성이 필요하며, 협곡열차 연변의 묵논, 유휴지등을 활용하여 화목류 및 목본류를 식재하여 계절감 및 농촌다운 경관을 형성한다.
넷째, 역사주변의 공간을 활용하여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휴게쉼터 및 주차장등의 편익시설을 확충한다. 또한 선로주변을 중심으로 계절감을 부여할 수 있는 수종을 선정하여 식재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철도연변 연속적 산림경관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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