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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연성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중국연구센터 중국과 중국학 중국과 중국학 제27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47 - 17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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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진출 정밀부품 중소기업 수출성과에서 시장지향성 요인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려는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자원기반관점, 제휴이론, 시장지향성 이론을 기반으로 요인을 설정하였다. 파트너협력, 기술역량, 수출성과 경로에서 경쟁자지향성과 고객지향성의 역할을 탐구하였다. 조절효과 가설을 포함한 6개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107개 기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파트너 협력은 기술역량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으며, 기술역량도 수출성과에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조절효과 가설에서는 경쟁자지향성과 파트너협력의 조절효과가 기술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다. 고객지향성과 파트너협력의 조절효과 역시 수출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보였다. 그러나 기술역량과 시장지향성 요인 간의 조절효과는 모두 유의하지 못한 결과를 보였다.
분석결과로 기본적으로 중국 진출 정밀부품 중소기업에서 파트너 협력과 기술역량의 역할을 확인하였다. 파트너협력은 관계자산으로 기술역량을 보완하는 시장지향성 활동과 상승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정밀부품 중소기업은 기술역량이 제품경쟁력을 통해 경쟁우위를 창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점을 고려할 때 외부자원을 활용하고 경쟁자, 고객정보의 수집과 분석에 민감한 시장지향성 활동을 높여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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