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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규 (인천대학교) 여기태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1집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75 - 8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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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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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각 항만들이 다루고 있는 31개의 수출입화물품목에 대하여 품목간·항만간 경쟁을 규명하고, 실제 항만간 전이량을 파악한 후, 가장 큰 폭의 물동량 하락을 경험하고 있는 항만의 향후 정책에 대한 제언을 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2005년~2014년 서해안 권역의 물동량 집중도는 점차 분산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09년을 기점으로 급격히 분산화가 진행되었으며 2014년에는 0.448으로 나타나 권역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었다. BCG Matrix를 이용해 인천항, 평택·당진항, 군산항의 정적포지셔닝과 동적포지셔닝을 분석한 결과, 정적포지셔닝분석에서는 인천항은 3사분면(Cash Cows),평택·당진항은 2사분면(Question Marks), 군산항은 (Dogs)군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인천항은 비록 성장률은 낮지만 상대 항만군에 대한 높은 점유율로써 그 위치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동적포지셔닝 분석에서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인천항의 시장점유율과 성장률은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이할당 분석결과, 인천항과 군산항의 물동량은 평택항으로 전이되고 있으며, 인천항과 군산항은 잠재성장치 대비 절대성장치가 평택ㆍ당진항보다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LQ지수 분석 결과, 타 항만과 중복되지 않는 인천항의 특화품목은 육류, 어패류ㆍ갑각류 등, 유연탄, 원유 및 석유, 석유정제품, 플라스틱 고무 및 그 제품, 방직용 섬유 및 그 제품, 비철금속 및 그 제품, 전기기기 및 그 제품, 항공기, 선박 및 그 부품으로 10개 품목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현황 분석
Ⅲ. 선행 연구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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