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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숙영 (LG전자) 이태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9 No.1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25 - 140 (16page)
DOI
10.15187/adr.2016.02.29.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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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투명 디스플레이는 기존 디스플레이와 구별되는 본질적 요소들로 인해 새로운 활용 가능성 및 잠재력을 지니는 동시에 인지적 문제를 야기할 소지 또한 내포하므로, 고유의 특수한 가치를 향상하기 위한 경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모바일 UX를 중심으로 투명 디스플레이만의 특성을 파악하고 새로운 인터랙션 기회를 탐색하며 기존 경험의 확장 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 선행 연구 사례를 바탕으로 두 차례의 프로토타입 개발 및 검증을 실시하였다. Low-Fidelity 프로토 타입 기반 1차 실험에서는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며 모바일기기에 투명 디스플레이 레이어를 추가하여 중첩 또는 병치하는 TMD(Transparent Mobile Display) 콘셉트의 방향성을 수립하였고, High-Fidelity 프로토타입 기반 2차 실험에서는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입 및 9가지 구체적 인터랙션 세트 개발과 검증을 통해 즉각적이고 반복적인 방법으로 사용 경험을 구체화하였다.
연구결과 : 투명 디스플레이 레이어는 (1)정보 간 공간감을 만들며 새로운 인지적, 감성적 경험을 환기한다. (2) 기존 디스플레이 경험을 자연스럽게 확장한다. (3)Tangible UI로서 작동하여 직접적이고 신속한 느낌을 제공한다. (4)단일 디스플레이 안에서 한정되어온 레이어 개념의 실제적 경험을 제공한다. (5)사용자로 하여금 가상의 화면 영역을 확장하여 상정하도록 한다.
결론 : 투명 디스플레이는 인지적, 감성적 측면에서 기존 디스플레이 경험을 새롭게 확장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투명 디스플레이 관련 연구
3. Low-Fidelity 프로토타입 기반 1차 실험
4. High-Fidelity 프로토타입 기반 2차 실험
5. 토의 및 결론
Referenc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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