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ay-Ar M. Igno (필리핀 국제대)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Vol.5 No.2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10 - 223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어는 정말 재미있지만 너무 어렵습니다.”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 사이에서 흔히 듣게 되는 이 표현 때문에, 한국어 교육 과정을 흥미로우면서 단순하게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어 교육 및 학습 전략을 공유하기 위해 필리핀의 한국어 교수, 학생을 대상으로 필리핀 학생 대상 한국어 교육의 모범 사례에 관한 설문조사와 개인 인터뷰가 진행되고 이를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필리핀어와 한국어의 문장 구조 간 공통점과 함께 지도 수단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어 문법 수업으로 넘어가기 전 발음 규칙을 충분하게 다뤄주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k]와 [g], [t]와 [d], [p]와 [b]의 이음 변인, [n]→[l], [p]→[m], [k]→[ŋ]의 형태 음운 과정을 짚고 넘어가야 한다. 암기, 반복, 구두 발표 등 전통적인 외국어 교육 및 학습 방식이 여전히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으므로 이에 기반한 첨단 기술과 도구, 즉 컴퓨터 보조 프로그램, 온라인 응용 프로그램, 시청각 수단이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교수와 학생의 언어학에 대한 기초 지식은 큰 도움이 된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Importance of the Study
3. Methodology
4. Data and Findings
5. Conclusion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2577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