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205 - 22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인의 패키지여행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를 찾고자 하였고, 이를 위해 여행객의 여행 전 불안감, 여행지에 대한 사전 지식 여부, 그리고 자아발전 동기가 투어가이드 서비스 선호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온라인 서베이를 통해 수집된 총 287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으며 가설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모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불안감과 사전지식 여부는 투어가이드 선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기계발 동기는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즉, 관광객이 해외여행에 대해막연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을수록 투어가이드와 동반하는 여행을 보다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행지에 대한 사전지식이 적을수록 여행객들은 투어가이드 서비스에 더욱 의존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 결과는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바 있는 해외여행과 관련된 여행자가 느끼는 ``불안감``(anxiety)의 중요성을 실증적으로 지지하였으며, 또한 여행객의 ``사전지식``(prior knowledge)의 중요성을 연구모형을 통하여 확인시켜주었다. 따라서 마케터는 동 변수들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해외여행 패키지 상품 기획에 이들 변수를활용한다면 보다 매력적인 여행 상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714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