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33 - 14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컨벤션산업조직간 네트워크를 중심개념으로 하여 네트워크 형성, 네트워크 관리, 조직성과 간의 관계 구조를 설정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컨벤션산업조직의 성과향상을 위해 요구되는 네트워크 형성과 관리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컨벤션산업조직간 네트워크, 네트워크 형성, 네트워크관리, 조직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문헌검토가 이루어졌다. 이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구성하였으며, 서울과 부산지역의 컨벤션산업 관련조직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네트워크의 구조적 수준과 운영적 수준은 조직의 경제적 성과 및 사회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네트워크 관리는 조직의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네트워크 관리는 네트워크 형성과 조직성과 간의 관계에서 유의한 매개작용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컨벤션산업영역에 있어서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조직간 네트워크의 형성과 더불어 네트워크 관리가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컨벤션산업조직간 네트워크 협의체인 MICE Alliance의 역할강화방안이 제시되었으며, 개별조직에 대한 네트워크 관리전략으로서 활성화, 구성, 동원활동 등 다양한 네트워크 관리행동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711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