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8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5 - 1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최근 들어 중요한 마케팅 채널로 인정받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SNS 중 하나인 페이스북을 대상으로 관광자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여행 경험 콘텐츠에 대한 특성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여행 단계를 여행 전-여행중-여행 후로 과정을 나누어 단계별로 나타난 여행 경험의 콘텐츠를 조사하고 세분화함으로써 각 단계에서 좀 더 중요하게 부각되는 여행 경험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콘텐츠의 유형은 사진과 텍스트, 사진, 텍스트, 동영상으로 구분되었으며, 특히 사진이 포함된 자료는 전체의 90%, 텍스트는 84%, 동영상은 2%를 차지하고 있어 대부분의 페이스북 이용자들은 메시지 작성 시 사진을 첨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여행을 떠날 때 카메라를 반드시 지참하여 사진 찍기를 즐기는 현대인의 특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관광자의 행동을 이해하는 수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SNS를 통해 여행경험이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실질적인 자료의 분석을 통해 그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는 현장에서의 경험이 중요하다는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SNS상의 콘텐츠에 대해 질적연구 방법인 내용분석을 진행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관광정보와 관광경험 분야의 향후 연구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715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