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숙 (忠南大學校) 고홍월 (忠南大學校)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33輯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653 - 67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본어를 전공하는 학생들의 일반적인 학습, 진로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4년제 대학에서 일본어를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본어 전공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조사하였다. 학습과 관련된 특성으로는 대학 입학 전 선행학습 유무, 자격증 유무와 급수, 일본 방문 경험 유무, 수업 외 개별 학습 시간, 입학 전 일본어에 대한 관심도, 입학 후 일본어에 대한 관심도 등을 조사하였다. 진로 관련 특성으로는 진로 결정 여부, 진로 결정 유형, 전공 관련 직종 희망 여부를 조사하였다. 학습 관련 특성에서는 선행학습 경험이 있거나, 일본 방문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전공에 대한 관심도가 더 높았다. 그러나 일본 방문 경험이 있는 학생이 매우 소수라서 더 긍정적인 결과를기대하기는 어려웠다. 자격증을 소지하는 학생이 전체의 44.7%였지만 JLPT를 소지하는 학생의 경우 비교적 높은 급수를 취득하였고, 3, 4학년 학생들이 저학년에 비해 자격증을 취득한 비율이 비교적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전공 관련 직종 희망 여부에서는 선행학습 경험이 있는 학생, 일본 방문 경험이 있는 학생, 자격증 있는 학생, 저학년 학생, 관심도 높은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 보다 전공과 관련된 직종을 더 많이 희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Ⅲ. 논의 및 결론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2778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