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누리 (이화여자대학교) 조재경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3 - 2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권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대한민국의 대표 산업군의 소비재 품목인 휴대전화의 디자인권 출원 키워드를 전수조사하여 실제 출시 제품과 비교 분석하였다. 1991년 이후 부터 작성된 디자인권 통계에 따르면 휴대전화는 전체 출원된 디자인권 75만건 중 11.4%를 차지하여 일반 소비재 항목 중 가장 높은 출원 건수를 보였다. 또한 타 소비재 대비 기술의 발전과 디자인의 변화가 단시간에 이루어졌기에 가장 적합한 연구 대상이라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에 활용한 휴대전화 디자인권 출원 서지정보는 총 9,235건이며 대상 기간은 휴대전화의 태동기인 1980년부터 스마트폰 이전 휴대전화의 절정시기인 2009년까지이다. 연구 방법은 문헌조사법과 인터넷조사법을 병행하였으며 분석 방법은 비교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 수집을 위해 특허청에서 운영하는 디자인맵 사이트와 한국특허정보원에서 운영하는 특허정보넷 키프리스 검색엔진을 활용하였으며 연구 대상기간에 해당되는 모든 휴대전화 관련 디자인권 서지정보를 분석하였다. 분석 정보에는 휴대전화의 디자인의 3대 성립요소인 형상, 모양, 색채를 규정하는 키워드, 제조사, 디자인권 출원년도 등이 포함 되어 있다. 실제 출시된 휴대전화 디자인 정보의 기초 자료는 제조사의 웹사이트와 선행 논문 등을 활용하여 수집하였다. 분석된 정보는 시대별인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 순으로 그 특징을 분류하였다. 연도별 대표 키워드와 가장 부합하는 디자인 형상을 시대별 대표 형상으로 정의하고 해당 형상이 동 시대의 대표적인 제품과 형태적으로 유사한지 상호 연관성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디자인권 출원과 실제 제품과의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예로 시장에 출시된 제품보다 길게는 2~3년, 짧게는 수개월의 앞서 향후 출시될 제품과 유사한 형태의 디자인 출원 비율이 늘어났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디자인권 출원 분석은 새로운 트렌드 또는 변화가 생기기 전에 과거의 흐름을 이해하고 일어날 변화를 예측하기 위한 효율적인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향후 디자인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크리에이티브와 비즈니스를 자산으로 축적하기 위해서는 디자인권의 가치와 중요성을 더욱 체계적으로 검증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디자인 지식재산권 데이터의 축적 및 분석 관련 다양한 방법론들이 연구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산업분야에서 디자인권의 중요성 및 가치
Ⅲ. 연도별 휴대전화 디자인권 출원 추이 및 키워드 분석
Ⅳ. 주요 제조사별 디자인권 출원 키워드와 실제 출시 제품 비교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