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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정행 (여주대학교) 왕석원 (여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안전학회 한국사회안전학회지 한국사회안전학회지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45 - 7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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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경호보안관련학과는 1995년 한국체육대학교 안전관리학과의 개설과 함께 시작되어 20년이란 길지 않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전국에 약 40개 대학교에 관련학과가 개설되어 있어서 양적으로는 많은 성장을 하였으나, 대부분의 학과가 지방에 편재하여 지역적 한계를 보이고 있으며, 아직도 체육관련학과의 아류로 취급받는 등 독립된 학문으로 인정받기에는 갈 길이 멀어 보인다. 따라서 한국 대학교의 경호보안계열의 구성원은 전공과 수업의 수월성 또는 편의성에 따라 교육과정을 편성해서는 안 되며,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 선정해야 할 것이다.
첫째, 경호보안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실무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어느 한 분야의 교과목에 치우친 나머지 인성과 법적지식 그리고 IT보안 등 전문직업인 또는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검토하여, 보다 전문적이고 다양한 교육과정을 지향해야 할 것이다.
둘째, 경보보안관련학과는 학과명과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선정해야 한다. 몇몇 학교는 경호보안관련학과인지 또는 스포츠와 관련된 학과인지 교육과정만 봐서는 판단하기가 결코 쉽지 않다. 교육과정은 교수의 전공과 편의에 따른 교과목의 선정보다는 학문의 발전과 학생의 미래 그리고 업계의 요구를 수용한 교육과정의 선정이 요구된다.
셋째, 정부는 전문대학교에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과정의 도입을 요구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전문대학교에서는 2016학년도부터 전교육과정의 50%이상을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과정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일부 공기업에서는 이미 채용단계에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 한 채용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따라서 4년제 대학교의 교육과정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교육과정을 선도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각국의 경호보안교육 제도
Ⅲ. 경호보안 교육훈련
Ⅳ. 경호보안교육계획
Ⅴ. 한국대학의 경호보안교육제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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